P.O.S.(Point Of Sale)의 약자로 "판매시점관리시스템" 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.
판매시점에서 발생한 각족 거래정보를 POS 시스템에 의해서 즉시 수집하여 보관하고, 그 정보를 가공하여 점포관리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 판매 정보 관리 시스템을 말함.
포스(POS)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
계산원의 업무능률 향상으로 빠른계산및 수작업으로 인한 실수방지 또는 부정행위 방지.
회원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매출 상승효과.
시간대별 매출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매장운영및 매출 손익계산 용이.
신용카드 매출 분석으로, 카드 수수료 자동 계산 및 자동이체 관리 .
그 외 좌석별 매출 분석 인기/비인기 상품 분석등 으로 효율적인 매장운영 가능.
매출 자동 집계로 마감 및 정산 시간 단축.
VAN 시스템을 기반하여 다양한 결재방식은 물론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
포스(POS)시스템 도입 효과
대외 경쟁력 측면
①
다양한 고객분석을 통해 차별화 된 고객 서비스 전략으로
타 경쟁 브랜드와의 경쟁력 우위.
②
상품구성의 문제 파악으로 경쟁력있는 가격과 신상품 촉진 및 브랜드 이미지 강화.
③
매출분석흐름의 신속한 대응으로 신상품 개발 및 고객의 요구 만족.
④
브랜드 이미지 상승 유발
운영 및 경영적 측면
①
정확한 업무처리 및 보고 시간 단축으로 신속한 업무처리.
②
주문 최적화에 의한 조기 품절 방지 및 과잉 재고 방지.
③
자료에 대한 신뢰성 제공 및 통계에 의한 계획적인 마케팅과 적극적인
판매로 관리의 효율성 증대.
④
주문 최적화에 의한 조기 품절 방지 및 과잉 재고 방지.
⑤
정확한 자료처리로 금전사비 및 인력낭비 감소.
⑥
표준화된 업무처리 프로세스 제공 및 처리시간 단축 .